HOME > V-tv > 동영상시청

동영상시청

주식투자 개요 (1) <독과점시장>

강의내용

주식투자 개요 (1) <독과점시장> 방송시간 12:0

개요

강의 일시 : 2011년 11월 25일

주식투자는 PBR, PER, PCR, ROE외에도 여러 항목이 있지만 이 4가지에만 정확하게 알고 있어도 가장 핵심적인 내용을 알게되는 것이다. 하지만 이 4가지 외에도 관심있게 보아야 할 항목 중 하나는 독과점이다.
이 독과점이라는 것이 주식투자 시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독과점 기업에는 어느 회사가 있는지에 대하여 강의

=> 본 동영상은 전자공시 시스템을 근거로 작성되었으며,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에게 있습니다.

상세설명

주식투자는 PBR, PER, PCR, ROE외에도 여러 항목이 있지만 그런것들은 투자자들을 유혹하기 위한 지표이며 이 4가지에만 정확하게 알고있어도 가장 핵심적인 내용을 알게되는 것이다. 하지만 이 4가지 외에도 관심있게 보아야 할 항목 중 하나는 독과점이다.
이 독과점이라는 것이 주식투자 시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에 대하여 알아본다.
우선 독점과 과점은 다르다.
독점은 한전, 한국가스공사, 코레일, 코리안리등 하나밖에 없는 회사이고,
독과점은 통신사 -SKT,KT, LGT/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포스코,현대제철등이 있다.
현재 시점으로 오늘날처럼 경기불황일 경우 유통, 식품, 게임업종을 보게되면 타 업종에 비하여 약간의 주가상승을 볼 수 있다.
예를들어 롯데쇼핑, 신세계, CJ제일제당, 엔씨소프트 등이 다른 기업에 비교하여 방어를 잘하고 있다.
반대로 성장주인 건설, 증권, 조선, 반도체, 여행, 항공등 주는 고전하고있다.
이처럼 경기흐름의 좋고 나쁨에따라 투자패턴도 바뀌어야 한다. 그럴때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것은 해당 업종이 선택의 폭이 적은 독점적인 시장지배력을 갖고있는지를 봐야한다.
독점적 회사는 업종이 단순하여 분석과 기업의 이해가 편하며 치열한 경쟁속에서도 독과점으로 운영되는 회사는 매출액이 높을 수 밖에 없기때문이다.